본문 바로가기
왕초보 엑셀 마스터하기

[왕초보 엑셀] 셀 포인터(셀 위치) 한 번에 이동하기

by 청춘23 2023. 2. 22.

[왕초보 엑셀] '셀 포인터(셀 위치) 한 번에 이동(셀 포인터, 셀  커서)' 마스터하기!

 

셀 포인터(셀 위치) 한 번에 이동하기

 

엑셀을 아주 조금 다루긴 하는데, 사실 기본적인 것을 너무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. 그래서 엑셀의 기초부터 공부를 다시 시작하기로 했습니다. 저처럼 엑셀 왕초보이신 분들, 함께 공부해요!

 

<목차>
1. 셀 포인터를 다른 셀 위치로 한 번에 이동하기<
2. 다시 처음 위치인 'A1' 셀로 셀 포인터 한 번에 이동하기
3. 해당 열의 가장 아래로 셀 포인터 한 번에 이동하기
4. 해당 시트의 가장 끝으로 셀 포인터 한 번에 이동하기
5. 데이터 셀에서 셀 포인터 한 번에 이동하기

 

 

1. 셀 포인터를 다른 셀 위치로 한 번에 이동하기

 

셀(셀 포인터. 셀 커서)을 원하는 다른 위치로 한 번에 이동하려면 어떻게 이동해야 할까?

① 키보드 방향키로 셀 한 칸씩 옮겨 이동하기

② 마우스로 이동해 해당 셀 클릭하기

 

하지만 원하는 셀이 스크롤을 내려 저 아래 어딘가에 있다면 어떨까요?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'한 번에 이동해야 한다'입니다.

엑셀 화면에 보면, 상단의 도구 창 바로 아래, 가장 왼쪽에 입력창의 이름 상자가 보일 것입니다. 셀 커서를 'F14'로 가고 싶다면, 이름 상자에 입력하세요!

 

셀 포인터 한 번에 이동하기

 

짠!

아래 그림처럼 한 번에 이동합니다. 데이터 입력값이 많아 스크롤을 한참 내려야 하는 등의 상황에서 유용합니다.

 

입력창 가장 왼쪽 이름 상자에 원하는 셀 포인터를 입력하면 바로 해당 셀로 이동

 

 

2. 다시 처음 위치인 'A1' 셀로 셀 포인터 한 번에 이동하기

 

다시 셀 포인터를 처음 위치인 'A1'으로 한 번에 이동하고 싶다면요?

상단의 도구 창 바로 아래, 가장 왼쪽에 입력창에 역시 'A1'을 입력하면 됩니다.

다른 방법으로는 'Control(Ctrl) + Home' 버튼을 동시 클릭해 이동하는 방법이 있어요. 'Ctrl + ↑←'도 가능합니다. 

맥북 OS라면, 'Command(Cmd) + ▲◀(방향키 2개)'을 동시에 클릭하면 됩니다.

참고로 'Cmd + ▲(방향키)'은 해당 위치에서 직선으로 가장 위쪽으로 셀 커서가 이동하고, Command + ◀(방향키)는 해당 위치에서 가장 왼쪽으로 이동합니다. 

 

다시 처음 위치로 셀 포인터 한 번에 이동하기

 

 

3. 해당 열의 가장 아래로 셀 포인터 한 번에 이동하기

 

'A1'의 셀 포인터를 해당 열 기준 시트의 가장 마지막 아래 위치로 이동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?

윈도우 OS라면 'Ctrl + ↓' , 맥 OS라면 'Cmd +▼'을 동시에 클릭하면 됩니다.

 

해당 열의 가장 아래로 셀 포인터 한 번에 이동하기

 

 

4. 해당 시트의 가장 끝으로 셀 포인터 한 번에 이동하기

 

이제 응용해 볼까요? 셀 포인터를 해당 시트의 가장 끝으로 한 번에 이동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?

윈도우 OS라면 'Ctrl + ↓→' , 맥 OS라면 'Cmd + ▼▶'을 동시에 클릭하면 됩니다.

그럼, 이 상태에서 다시 'A1'으로 셀 포인터를 한 번에 이동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?

윈도우 OS라면 'Ctrl + ↑←' , 맥 OS라면 'Cmd + ▲◀'을 동시에 클릭하면 되겠지요.

이것을 생각해 냈다면 당신은 이미 엑셀 천재! ^^

 

해당 시트의 가장 끝으로 셀 포인터 한 번에 이동하기

 

 

 

5. 데이터 셀에서 셀 포인터 한 번에 이동하기

 

이번에는 데이터가 있는 셀에서 응용을 한번 해보겠습니다.

연습을 위해 간단한 표를 만들었어요. 그냥 제 마음대로 만들었습니다. 호호호. ^^::

저는 엑셀에서 아래와 같이 어느 정도 표는 만들 수 있는데, '셀 포인터 한 번에 이동하기'는 이번에 공부하면서 처음 알았네요. ㅜㅜ

 

셀의 가장 위를 보면 셀을 병합하여 제목을 기재하였습니다. 이름 상자를 보시면, 이 병합된 셀을 'A1'으로 본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.

 

병합된 셀 위치 확인하기

이 셀에서 'Ctrl + ↓' (맥 OS에서는 'Cmd +▼')를 클릭하면 어떻게 될까요?

'A1'이 속한 A 열의 가장 마지막 데이터가 있는 셀로 한 번에 이동했습니다. 빈 열이 아니라 데이터가 있는 셀이 중요하네요!

'Ctrl + ↑' (맥OS에서는 'Cmd + ▲')을 클릭하면 다시 A1의 제목이 있는 셀로 포인터가 한 번에 이동할 거예요.

 

열의 마지막 데이터 셀로 셀 포인터 한 번에 이동하기

 

그럼, 이번에는 데이터가 있는 A1 셀에서 'Ctrl + ↓→' (맥OS라면 'Cmd + ▼▶')를 동시에 클릭하면 어떻게 될까요?

※ 주의! 빈 셀이 아니라, 데이터가 있는 셀에 포인트가 있는 상태에서 단축키를 클릭합니다!

 

마지막 데이터가 있는 'E31'로 셀 포인트가 한 번에 이동합니다.

그렇다면 엑셀 천재인 당신은 이미 알고 있을 것입니다. 'Ctrl + ↑←' (맥 OS라면 'Cmd + ▲◀)을 동시에 클릭한다면 어떻게 될까요?

네, 바로 'A1'으로 갑니다.

 

마지막 데이터 셀로 포인터 한 번에 이동하기

 

한 가지 재미있는 건, 'E31' 셀 포인트에서 'Ctrl + ↑' (맥 OS라면 'Cmd + ◀')를 동시에 클릭할 경우, 데이터가 있는 직선 방향 위인 'E2'로 간다는 것입니다. 제목이 있는 셀은 병합되어 'E1'이 사라지고 'A1'이 되었으니까요.

저만 재밌는 거 아니죠? 네? 네?

 

병합된 셀과 병합되지 않은 셀의 포인터 이동 차이

 

엑셀로 한번 직접 연습해 보세요. 별거 아닌 것 같은데 결과가 눈에 바로바로 보이니 생각보다 재미있네요.

앞으로도 조금씩 꾸준히 계속 공부해 보겠습니다!

 

 

 

 

댓글